[심화]자동차관련

자동차엔진) 세계 TOP 10안에 들어가는 인피니티 VQ엔진은 왜 TOP 10안에 들어갈까?

Dobi is free 2024. 4. 16. 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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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G엔진의 후속으로써, 1994년 최초 출시된 가솔린 V6 엔진. 워즈오토 세계 10대 엔진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직동 기계식 태핏으로 설계됐다. 90년대 출고분들은 아우터-심(shim) 태핏이었고, 이후로는 DAMB이다.

배기량은 2.0, 2.3, 2.5, 3.0, 3.5, 3.7, 3.8, 4.0으로 다양하며, 엔진오일 용량의 배기량 불문 4리터에서 5리터 사이로 타사 엔진 대비 적은 편이다.
그러기에 주기적 오일 체크를 권장한다.

2016년 이후, 북미시장에서 세단용은 KR 엔진으로 이행되는 중이며, SUV 및 픽업트럭에 VQ35DD, VQ38DD 두 가지 라인업으로 탑재 중이다.

기존 엔진과 달리 실린더 라이너를 삭제시키고, '미러 보어 코팅'이라 불리는 고유의 코팅으로 대체되었다.

2000년대까지 닛산/인피니티의 고급차 라인업의 엔진으로 사용되었고 2000년대 이전 닛산/인피니티 차종에 VQ엔진이 탑재되었다면 해당 차량은 고급차 포지션이다.

구형 VQ 엔진은 고질적인 누유, 엔진오일 소모, 노킹 등 각종 문제를 일으킨 경우가 많다.

현재 생산되는 VQ 엔진은 기본적인 뼈대만 남겨놓고 모든 걸 싹 갈아엎은 사실상의 신형 엔진이라 좀 덜 하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연비가 좋지 않은 편이다.

DE - MPI
DET - MPI / 싱글터보
DETT - MPI / 트윈터보
DD - GDI(직분사)
HR - High Revolution
VHR - 가변캠축 / High Revolution

블록 구조 : 알루미늄 합금, 오픈 데크
뱅크 각 (°) : 60
실린더 스페이싱 (mm) : 108
밸브트레인 : 체인 구동 DOHC 24밸브
엔진제어시스템 : 히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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